컴퓨터 그래픽카드 확인 알아보자

컴퓨터 그래픽카드 확인 알아보자

요즘 컴퓨터 온라인게임들은 PC의 권장사양들이 높은편입니다. 그래서 게임을 실행하기 전에는 항상 해당 게임이나 프로그램 정보에서 실행가능 PC사양 정보들을 확인하게 됩니다. 이 때 최소사양이나, 권장사양에 포함되는지를 미리 확인해보게 됩니다. 그러나 확인한 사양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컴퓨터 그래픽카드 항목일 것입니다. 모든 장치들이 중요하지만, 그래픽카드는 눈으로 볼 수 있는 화면을 띄워주는 부분이기에 기본이 되는 장치중의 하나입니다. 이제 중요한 장치인 본인이 사용중인 컴퓨터 그래픽카드 확인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dxdiag

아래의 화면은 윈도우의 실행화면으로 윈도우 내에 설치되어 있는 프로그램들을 즉시실행하는데 도움을 주는 기능입니다. 하지만, dxdiag 명령어는 조금 생소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다이렉트x의 명령어 중의 하나로 예전 윈도우98, xp 운영체제에서는 다이렉트x를 별도로 설치를 해줬어야 했지만, 지금의 윈도우7 버전 이상에서는 기본적인 프로그램들이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불필요한 설치작업이 필요없습니다. 아래의 실행화면은 윈도우키의 프로그램 목록화면에서 볼 수도 있지만, 단축키로는 윈도우키+R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DirectX 진단도구

dxdiag를 실행하면 컴퓨터의 상황을 간단하게 검색하게 됩니다. 완료된 후에는 현재 사용중인 컴퓨터사양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들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CPU, RAM, 그래픽카드, 사운드 등을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제어판 하드웨어

위의 방법으로 컴퓨터사양을 알아볼 수도 있지만, 명령어가 기억이나지 않는다면, 제어판을 이용하셔도 됩니다. 제어판은 누구나 쉽게 접속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드웨어 항목을 보면 장치관리자라고 있습니다. 윈도우키를 누르고, 제어판으로 들어와 여러가지 목록들에서 하드웨어의 장치관리자를 찾아줘야할 것입니다. 그러나 이를 조금 더 빠르게 찾아들어 올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에 대한 단축키는 윈도우키+Pause Break키를 눌러 시스템정보를 보는데 좀 더 빠르게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장치관리자

장치관리자가 띄워졌으면 디스플레이 어댑터 항목을 선택해보면, 사용중인 현재 컴퓨터 그래픽카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를 잘 모르는 사람들도 본인의 컴퓨터사양을 쉽게 찾아보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