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노령연금수급요건 알아두기

기초노령연금수급요건 알아두기

전세계적으로 문제가 심화되고 있는 것 중의 하나가 고령화 입니다. 특히 아시아권 나라들에게 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물론 사람이 건강하게 오래 사는 것은 좋은 현상입니다. 하지만, 그에 맞춰서 출산율도 좋아져야하는 것인데, 저출산 시대로 가고 있기 때문에 문제가되는 것입니다. 젊은이들이 줄어들고, 일을 해야하고, 나라를 지탱해 나아가야 하는 인구들이 줄어들고 있다는게 안타깝습니다. 그만큼 고령화이기 때문에 노령연금에도 많은 관심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기초노령연금 수급요건 내용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수급 지원대상

일단 수급받을 수 있는 대상은 만 65세 이상에게만,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우리나라 대한민국의 국적을 가진 국민이어야 한다는 점이며, 현재 살고있는 주거지가 해외가 아닌 국내에 거주 중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지원대상 조건에 충족을 하였으면, 현재 본인이 소속되어 있는 가구원의 소득인정액이 수급받아야 하는 금액 기준보다 이하여야 할 것이며, 이를 계산되어지는 바탕은 월소득평가액을 기준으로 삼습니다. 또한, 추가적으로 월소득뿐만이 아니라 소유하고 있는 재산에도 이를 적용한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노령연금 지급액

노령연금은 국민연금과는 달리 저소득층을 위한 지급액이기 때문에 다르게 적용되어 받는 금액입니다. 단독가구와 부부가구로 나뉘어지며, 지급일은 매달 25일로 정해져 있습니다.

소득인정액 계산법

현재 일을 하여 생활비를 벌어들이고 있지만, 소득 기준이 낮으면 받을 수 있지만, 재산의 정도가 높다면, 이는 제외 대상이 되기 때문에 정확히 계산을 해보시고 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재산 소득환산액

재산의 공제액은 지역별로 나뉘어지며, 차량을 소유하고 있을 때도 대형 및 값비싼 고급차량일 경우에도 수급요건에서 제외가 될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초노령연금을 받기위해 준비중인 분들에게 좋은 정보가 되었으면 합니다. 공감은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