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택스 지방세 납부 방법 알아두기

위택스 지방세 납부 방법

연초에는 항상 작년에 있었던 수익들에 대하여 결산을 하고, 세금 납부 및 환급준비 또는 당해년도의 세금을 연납신청을 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1월달에는 가장 우선적으로 위택스 자동자체 연납신청을 하게 됩니다. 연납을 하는 이유는 10% 또는 일정비율만큼 할인을 적용시켜주기 때문입니다. 자동차를 보유중인 분들을 위해 위택스 지방세 납부 방법 순서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위택스 자동차세 연납

우선 포털사이트에서 검색을 하여 위택스 사이트로 접속을 합니다. 단, 미리 알아두셔야 할 점은 개인의 공인인증서를 준비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현재 2018년1월의 위택스 접속상태는 비교적 원활한 상태입니다. 중점적으로 처리되어야 하는 내용으로 위택스 기본서비스가 있으며, 이달 1월31일까지 납부를 해야하는 자동자세 연납신청 버튼이 나오는 페이지를 최우선적으로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신고 및 납부

위택스에서는 세금에 대하여 신고 및 납부를 처리하는 곳으로 개인이나 개인사업자이신 분들이 사용되는 곳이기도 합니다. 물론 법인사업자도 포함됩니다. 아래는 기본서비스 항목들입니다.

자동차세를 납부하실 분은 두번째 납부하기 버튼을 선택하여 집으로 전달된 자동차세 납부고지서의 전자납부번호 19자리를 입력하여 조회를 합니다.

전자납부번호 조회

자동차세 연납 납부서 고지서의 모서리 부분을 열어 최하단 우측의 전자납부번호 19자리를 한번 더 입력하거나 기타 세금의 전자납부번호 17자리 항목을 선택하여 조회를 해봐도 됩니다.

검색을 하면 아래와 같이 본인 소유의 자동차세 내용이 나오게 됩니다. 연납은 1년치에 대한 세금을 미리 납부하는 것으로 10%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이 기간 내에 납부를 하지 못하면, 정기납부일인 6월과 12월달에 분기별로 납부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다만 정기납부에는 할인혜택을 받을 수 없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단, 3월, 6월 등에 연납을 할 경우에도 일정 % 만큼의 할인을 받을 수도 있다고 하니 이점은 좀 더 자세히 알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차의 배기량에 따라 과세표준금액이 책정되고, 이와 함께 지방교육세가 합쳐지면 자동차세가 됩니다. 저도 처음에는 50만원이 넘게 나왔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이만큼이나 줄어들었습니다. 자동차를 소유중이신 분들은 10% 할인을 무시하지 마시고 이달 31일까지 납부하시는 것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결제방법

납부는 조회 후 즉시납부와 예약납부로 분류되지만, 보통은 즉시납부를 선택하게 됩니다. 이제 결제를 할 때 본인이 직접 본인명의의 계좌 또는 카드로 납부를 할 것인지 부모님, 배우자, 타인의 명의로 된 계좌 또는 카드로 납부를 할 것인지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결제수단으로는 자동차세 고지서에 나온 가상계좌로 입금을 하는 방법인 계좌이체를 이용하거나, 신용카드 또는 스마트폰 앱의 간편결제 시스템을 이용하여 결제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본인이 사용하는 방법으로 하시면 됩니다.

위택스 지방세 납부를 해야되거나, 위택스 자동차세 납부를 해야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