똥 색깔 건강 체크 알아두자

똥 색깔 건강 체크 알아두자

꼭 어디가 아프지를 않더라도 집에서도 간단한 방법으로 자신의 건강상태를 체크해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똥 색깔을 통해서 섭취한 음식들을 소화는 잘 하고 있는 것인지, 분해가 잘 되었는지를 판별하여 몸 속 장기들이 기능을 제대로 처리하고 있는지를 보는 것입니다. 조금은 더럽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본인의 것이기에 충분히 가능하리라 봅니다. 비록 전문지식은 병원의 전문의에 의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당연하지만, 큰 일이 아닌 일로 스스로가 어느정도의 가벼운 체크 정도는 할 수 있으니 똥 색깔 건강 체크 방법을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똥 색깔 검은색

검은색 똥 중에서 채도가 엷을 수록 다행인 일이지만, 검은 것이 진하고, 묽지 않고, 점성이 있듯이 끈적거리는 모양을 본다면, 장 내에 출혈이 있을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소화를 도와주는 위와 장들의 기능이 제 역할을 못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런 것이라, 냄새 또한 매우 지독한 경우라 할 것입니다. 자고로 똥은 대체적으로 밝으면서 진하지 않고, 엷은색일수록 좋다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아기들이 싸는 똥은 황금똥이라 불리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니 검은똥 색깔에 가깝다면, 의사와 상담을 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노란똥 황금색 똥

갓난아기들이 싸는 황금색 똥은 그야말로 황금빛이 난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냄새도 독하지도 않으며, 구수한 냄새가 난다고 할 정도로 깔끔해 보입니다. 저도 꽤 많이 보았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비슷하지만, 완전히 다른 경우가 있습니다. 노란똥 색깔은 밝은 느낌을 주기 때문에 이 또한 건강한 편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때 냄새가 지독하다면, 소화기관이 좋지 않아 음식을 섭취 후에 장을 빠르게 이동하여 제대로 된 소화를 하지 못하여 나타날 수 있습니다. 주로 역류성식도염을 갖고 있는 사람들에게 주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위액이 역류하듯 가슴의 답답함과 메스꺼운 쓰림 현상을 찾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 심할 경우 마땅히 병원을 찾아야겠지만, 가벼운 증상에는 음식 섭취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붉은색 똥 색깔

보통 사람 몸에서 붉은색을 본다는 것은 피를 본다는 것과 같습니다. 피 색깔과 동일하다면, 위험할 것이며, 대장, 항문 내에 일부의 출혈로 피가 섞여 나오는 것은 금방 아물게 될 것입니다. 주로 변비 후에나 대변일 때 똥구멍이 살짝 찢어지면서 피와 함께 나오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장 내의 음식물들이 소화가 잘 될 수 있도록 섭취에 신경을 써줘야 할 것입니다.

똥 색깔 외의 종류

똥의 색깔이 가장 중요할 수도 있지만, 나오는 모양도 매우 중요한 상태임을 말합니다. 몸을 혹사 시키면서 컨디션이 나빠지게 되고, 장에 무리와 스트레스를 주게 되어 똥의 모양도 달라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일들이 습관적으로 반복되면 결국 장기들에게도 무리를 주는 것과도 같을 것입니다. 항상 올바른 식습관과 건강한 운동으로 몸 건강을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전문가는 아니지만, 관련 자료를 조금만 찾아보아도 일반인들이 쉽게 조심하고, 주의를 할 수 있는 점들이 많이 있습니다. 본인 스스로가 체크하는 것이 힘들다면, 주기적으로 건강검진으로 확인을 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