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 표준근로계약서 양식 알아두세요

고용노동부 표준근로계약서 양식 알아두세요

돈을 벌기 위해서 알바 또는 회사에 입사를 해야됩니다. 취직하기 위해서 준비하였던이력서와 자기소개서 등은 회사에 제출용으로 사용되며, 취직이 되어 입사를 하게 되면 반드시 근로계약서를 작성해야 할 것입니다. 정식적으로 구인구직 관련 사이트나 공고문을 통하였을 때는 대부분 잘 지켜지고 있지만, 자영업분야 또는 구두상계약으로 이루어지는 곳들도 있는데, 이는 잘못된 처사로 고용부의 법적 제도에서 벗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올바르게 사업자등록증을 내걸고 종업원 근로자들을 고용하는 곳이라면, 어느곳이든지 근로계약서를 작성해야할 것입니다. 그래야지만, 근로자들은 법의 보호를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중요한 계약인 고용노동부 표준근로계약서 양식 구하는 방법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고용노동부

근로자라면, 고용센터 또는 근로자에 대한 법 조항을 간단하게 알아두시는 것도 좋습니다. 표준근로계약서를 찾아보기 위해 고용노동부 홈페이지로 접속합니다.

정보공개

접속한 홈페이지에서 상단 메뉴중 정보공개 목록들 중에서 우측 기타정보의 자주찾는자료실 항목을 선택합니다.

자주찾는자료실

표준근로계약서 양식을 찾기 위해서 자료실에서 아래와 같이 검색어를 입력하면, 2가지 자료를 볼 수 있습니다. 근로계약서 양식 모음으로 표준, 일용, 외국인, 단기간 근로자계약서 등의 다양한 자료들을 함께 얻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자료를 직접 얻을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회사에서는 근로계약서를 비취해두고 있으니, 입사 후 계약을 하면 될 것입니다.

검색방법

위에서처럼 메뉴를 통하여 찾을 수도 있지만, 조금 더 최신자료 또는 정보를 얻기 위해서 고용노동부 홈페이지 상단의 검색창에 검색어를 이용하면, 아래와 같이 좀 더 다양한 정보들을 함께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근로계약서 자료를 알아보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